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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Item 22.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nova_dev 2021. 2. 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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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Item 22.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

핵심 정리

  •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는 말자.

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 달리 말해,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이다.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

이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소위 상수 인터페이스라는 것이 있다. 상수 인터페이스란 메서드 없이,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 필드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그리고 이 상수들을 사용하려는 클래스에서는 정규화된 이름(qualified name)을 쓰는 걸 피하고자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곤 한다. 다음의 예를 보자.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 - 사용 금지!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 아보가드로 수 (1/몰)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S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static final double BLO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이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한다.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다. 클래스가 어떤 상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든 사용자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오히려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기도 하며, 더 심하게는 클라이언트 코드가 내부 구현에 해당하는 이 상수들에 종속되게 한다. 그래서 다음 릴리스에서 이 상수들을 더는 쓰지 않게 되더라도 바이너리 호환성을 위해 여전히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어야 한다. final이 아닌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면 모든 하위 클래스의 이름 공간이 그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상수들로 오염되어 버린다.

jav.io.ObjectStreamConstants 등, 자바 플랫폼 라이브러리에서도 상수 인터페이스가 몇 가지 있다.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 모든 숫자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가 대표적으로, IntegerDouble에 선언된 MIN_VALUEMAX_VALUE 상수가 이런 예다.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라면 열거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된다. 그것도 아니라면, 인스턴스화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자. 다음 코드는 앞서 보여준 PhysicalConstants의 유틸리티 클래스 버전이다.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

package effectivejava.chapter4.item22.constantutilityclass;
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 인스턴스화 방지
        // 아보가드로 수 (1/몰)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S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public static final double BLO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

유틸리티 클래스에 정의된 상수를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려면 클래스 이름까지 명시해야 한다. PhysicalConstants.AVOGADROS_NUMBER처럼 말이다. 유틸리티 클래스의 상수를 빈번히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static import)하여 클래스 이름은 생략할 수 있다.

정적 임포트를 사용해 상수 이름만으로 사용하기

import static effectivejava.chapter4.item22.constantutilityclass.PhysicalConstants.*;

public class Test {
    double atoms(double mols) {
        return AVOGADROS_NUMBER * mols;
    }
    ...
    // PhysicalConstants를 빈번히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가 값어치를 한다.
}

참고 자료

  • Effective Java 3/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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