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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item 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nova_dev 2021. 2. 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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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ive Java] item 41. 정의하려는 것이 타입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핵심 정리

  • 마커 인터페이스와 마커 애너테이션은 각자의 쓰임이 있다.
  • 마커 인터페이스
    • 새로 추가하는 메서드가 없이 단지 타입 정의가 목적일 경우
  • 마커 애너테이션
    •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에 마킹해야 하거나,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그 마커를 편입시키고자 할 경우
  • 적용 대상이 ElementType.TYPE인 마커 애너테이션을 작성하고 있다면, 잠시 여유를 갖고 정말 애너테이션으로 구현하는 것이 옳은지, 혹은 마커 인터페이스가 낫지 않을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마커 인터페이스

  •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
  • Serializable 인터페이스가 마커 인터페이스의 좋은 예다. Serializable은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ObjectOutputStream을 통해 쓸(write) 수 있다고, 즉 직렬화(serialization)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마커 인터페이스의 두 가지 장점

마커 애너테이션이 등장하면서 마커 인터페이스는 구식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았을 수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 마커 인터페이스는 두 가지 면에서 마커 애너테이션보다 낫다.

1. 마커 인터페이스는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을 구분하는 타입으로 쓸 수 있으나, 마커 애너테이션은 그렇지 않다.

  • 마커 인터페이스는 어엿한 타입이기 때문에,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했다면 런타임에야 발견될 오류를 컴파일타임에 잡을 수 있다.

2. 마커 인터페이스는 적용 대상을 더 정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 적용 대상(@Target)을 ElementType.TYPE으로 선언한 애너테이션은 모든 타입(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 타입, 애너테이션)에 달 수 있다. 부착할 수 있는 타입을 더 세밀하게 제한하지는 못한다는 뜻이다.

마커 인터페이스의 사용

  • 마킹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다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 마커 인터페이스를 해당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사용하여 컴파일 타임에 오류를 잡아낼 수 있다.

마커 애너테이션

마커 애너테이션의 장점

마커 애너테이션은 거대한 애너테이션 시스템의 지원을 받는다.

  • 따라서 애너테잇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는 마커 애너테이션을 쓰는 쪽이 일관성을 지키는데 유리할 것이다.

마커 애너테이션의 사용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들(모듈, 패키지, 필드, 지역변수 등)에 마킹해야 할 때는 애너테이션을 사용해야 한다.
  • 애너테이션을 활발히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하려는 마커라면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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