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밀리의 서재] 킬러 씽킹

nova_dev 2022. 9. 6. 00:00
반응형

밀리의 서재
킬러 씽킹

 책 소개

킬러 씽킹은 13가지 아이디어 엔진을 활용해 킬러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비즈니스로 완성하는 프레임워크 6단계로 완성된다. 저자는 4부에서 이를 소개하고 ‘신제품 TV’를 키워드로 킬러 아이디어를 직접 도출하는 기회까지 제공해 실전 감각까지 키워준다. 사소한 생각이 시장을 뒤흔드는 킬러 아이디어로 재탄생하는 과정을 만날 수 있다. 

이제 킬러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1부~4부의 내용을 통해 간단하게 살펴보자.

 [1부] 반복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시장을 보는 법

1부는 '반복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시장을 보는 법'에 관한 내용이다.

가장 공감 가던 내용은 여러 회사들에서 '자 아이디어 회의를 시작해 봅시다. 다들 아이디어 하나씩 내보세요'라고 회의를 시작을 하면서 실제로 직원들이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냈을 때, '이전에 그거 해봤었는데 안돼.', '아, 그 아이디어는 이미 어느 회사에서 하고 있어요.'라고 말하는 등 아이디어를 뿌리째 뽑아내는 행동들을 쉽게 한다는 내용이었다. 

따라서 저자는 아이디어를 '발산' 하는 동안에는 될 놈의 아이디어조차 죽이지 않기 위해 태클 거는 것을 금지하고, 내가 알고 있는 지식(다른 회사에서 하고 있다, 이런 점이 부족하다 등등)을 나누는 것도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단계인 '수렴'하는 동안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외에도 아이디어를 100개를 내더라도 5개만이 살아 남기 때문에 최대한 아이디어를 많이 내고 추리는 것, 아이디어를 많이 내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 등 다양한 방식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2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다른가

2부는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는 무엇이 다른가'에 관한 내용이다.

여기서는 '킬러 씽킹' 즉, 정말 될만한 아이디어를 골라내는 3가지 방식을 제시했다.

원칙 1│소비자의 관점에서 질문하라
원칙 2│데이터가 두꺼울수록 인사이트는 예리해진다
원칙 3│발산적 사고로 생각을 확장하라

예를 들어 저자가 'LG 스타일러'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할 당시 소비자가 집에서 어떤 식으로 생활하고 스타일러가 일상에 어떤식으로 녹아들 수 있는지 대입해보며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변경하지 않고도 소비자의 불편한 점들을 잘 해소시켜줄 수 있는지 보았다. 소비자들의 집의 현관에 코트 등을 벗어놓는 경우가 많다는 점으로 옷을 깨끗하게 유지하면서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물건에서 시작해서 다림질을 해주는 등의 살을 이어 붙여 더 똑똑한 스타일러를 탄생시켰다.

 [3부] 아이디어 엔진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어라

3부는 '아이디어 엔진으로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어라'라는 내용이다.

킬러 씽킹을 위한 생각 도구 13가지를 소개해주었다.

1│ 경계를 파괴하는 ‘아니다’의 힘 │ 뒤집기
2│ 인도의 맥도날드식 안과 │ 연결하기
3│ 동심을 자극하는 낯선 재미 │ 확대하기
4│ 더 작고 조용하게, 신기술의 시작 │ 축소하기
5│ 태풍 피해를 역이용한 사과 농부 │ 룰 바꾸기
6│ 같은 물건, 다른 의미 │ 이름 바꾸기
7│ 효과를 손쉽게 바꾸는 법 │ 순서 바꾸기
8│ 본질에 가까울수록 혁신적이다 │ 빼기
9│ 그 소비자는 왜 안절부절못했을까? │ 관찰하기
10 │눈으로 보듯이 생생하게 │ 비유하기
11│ 공감을 이끄는 스토리의 탄생 │ 사물 되기
12│ ‘나’일 때는 알 수 없는 것들 │ 다른 사람 되기
13│ 감각은 기억에 각인된다 │ 오감 연결하기

이와 같은 여러 방식들을 사용해서 우리는 더 빛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

 [4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불패의 기술

4부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불패의 기술'이라는 내용이다.

킬러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6단계를 소개해주었다.

1단계 │ 키워드 설정하기
2단계 │ 인풋으로 진짜 문제 찾기
3단계 │ 인풋에 대해 질문하기
4단계 │ 질문에 답하면서 상상하기
5단계 │ 상상을 구체화하기
6단계 │ 검증하고 설득하기

이를 통해 우리는 킬러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실제로 이 아이디어가 실현되기 위해 겪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책은 통해 획기적인 아이디어인 '킬러 씽킹'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었다. 우리도 책에서 소개해준 어려 사례와 같이 세상을 바꿀 멋진 아이디어들을 생각해내면 좋겠다.

 
 
반응형